본문 바로가기

Tistory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의 행방은.?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의 행방은.?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의 행방은.?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으 행방은.?


그동안 다음 뷰에서 관심 가지던 블로그들을 방문하며 글도 남기고 조금이나마 나의 블로그를 알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그 유입경로가 너무 다양해서 티스토리가 아닌 블로그에서는 바로 접속되는 링크가 만들어지지 않아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외한 블로그들을 한 곳으로 정리하기 위해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페이지에서 정리하기 시작했죠.~


수백게 되는 다음 뷰 구독 목록을 하나하나 접속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중 유용한 블로그나 인기 있는 블로그들은 죄다 링크를 걸어두기로 했습니다. 그 외 몇몇 사이트도 등록했습니다.^^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의 행방은.?


열심히 링크만 걸어두고 나중에 주제별로 정리해야지 하고 계속 링크를 걸고 있었죠..;;; 그런데 중간에 뭔가 잘 못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죠... 이건 사라지는 링크들의 작은 시작일 뿐이었습니다.ㅠㅠ


브라우저에서는 블로그 관리자페이지를 하나 띄워두고 하나는 다음 뷰 구독목록 또 하나는 링크할 블로그가 떠있었죠... 그 중 블로그 관리자페이지는 내 링크 페이지에 접속돼있었습니다.


그리고 구독 블로그를 한 참 동안 돌아다니던 중에 내 링크 페이지에 잘 저장되고 있는지 보려고 저장하고 새로 고침을 눌렀는데... 새로 고침을 하기 전 내 링크 목록에서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음... 뭐지.;;;?


그때 잠시 생각해본 것이 완벽하지 못한 티스토리에서 오류가 발생했나 싶었죠. 일단 이 오류에 대한 상황은 내 링크 페이지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링크 추가하기 하면 적용이 안 되는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내 링크 페이지를 관리자 메인페이지로 바꾸고 다시 처음부터 링크를 걸면서 확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잘 적용이 되더군요.^^;


이제 잘 되나 싶어서 다시 처음부터 열나게 링크를 걸어나갔고 링크를 다 하고 나니 약 100개가 됐습니다.


이제 내 링크 페이지에서 주제별로 선별하기 위해 그룹을 만들고 링크된 블로그들을 분류하기 시작했죠.^^ 첫 번째 오류의 원인을 알고 난 후에는 사라지는 링크들이 없어서 작업을 다 끝내간다는 들뜬 마음으로 열심히 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간은 얼마 안 걸렸고 바로 다음에 들이닥칠 재앙은 생각지도 못하고 저장을 눌렀죠... 여러 번 눌렀습니다...ㅠㅠ 저장을 많이 누른다고 해서 나쁠 건 없었으니까요.;;;


저장을 많이 눌러서 재앙이 발생했냐구요.? 아닙니다... 아닐겁니다.ㅠㅠ 개인적인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이것 또한 완벽히지 못 한 티스토리에서 발생한 오류라고 보고 있습니다.


분명 저장을 눌렀고 그것도 여러 번 완벽하게 저장되도록 아주 그냥 티스토리에 영원히 박히도록 저장을 여러 번 눌렀습니다. 당연히 완벽하게 저장됐다고 자부하며 단 1%의 의심 없이 다음 뷰 페이지를 정리하고 관리자 메인페이지에서 특이사항은 없는지 확인 후 다시 내 링크로 갔더니... 거의 비여 있는 그룹들이 보이는 것입니다.ㅠㅠ


엥 이건 또 뭐야.!!!


짜증이 확 올라오면서 키보드를 다 부실 것만 같은 분노가.!!!!!!!!!!!!!!


이건 뭐가 잘 못 됐는지 알진 못했지만 분명 티스토리 측에서 생긴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저장을 빠르게 여러 번 눌러서 오류가 발생한 것도 아닌데 왜 이런 오류가 발생한 걸까요.? 그리고 왜 다 없어지지 않고 일부 링크들만 사라진 걸까요.?


위 2가지 오류에 대해서는 티스토리에 문의할 것이고 꼭 수정해 주실 거라는 믿음으로 참고 다시 한 번 더 다음 뷰 구독목록에서 블로그들을 링크해 나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바에서 내 링크 추가하기를 할 때 주의할 점을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다른 브라우저나 탭에 내 링크 페이지가 떠있는 상태에서 링크 추가하기를 하지 마세요.

링크 추가하기를 대량으로 하고 난 후 그룹별로 선별 후 저장하기를 여러 번 누르지 마세요.

(이 방법은 개인적인 경험에서 발생한 오류를 바탕으로 적어봤습니다.)

 

티스토리 내 링크 관리에서 사라지는 링크들의 행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