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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아이콘
9월 21일 코드마스터 F1 시리즈의 4번째 게임인 F1 2012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F1 2009시리즈는 구하지 못해서 비교를 못 해봤고 나머지 3가지 시리즈에서 어떤 점이 달라졌고 개선됐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 인트로 화면 비교 (모든 스샷은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순으로 나열됩니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intro
전 시리즈에서는 윈도우 라이브로 로그인하거나 로컬등록으로 게임을 할 수 있었지만 F1 2102에서는 몇 가지의 인트로 화면이 넘어가고 바로 닉네임, 팀, 국가 등 몇 가지 정보만 선택하는 방법으로 바뀌면서 좀 더 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메뉴화면으로 이동하는 화면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0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1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2
F1 2010에서는 게임의 로딩속도에서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었는데 F1 2011부터 로딩속도가 많이 개선되었고 F1 2012는 전 시리즈와는 달리 패덕으로 들어가는 화면이 아닌 독창적인 공간을 확보하면서 더욱 더 빠르게 메뉴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F1 2010과 비교를 하자면 화면 전체적으로 깔린 메뉴 때문에 복잡해 보이는 것들을 F1 2011과 F1 2012에서 메뉴를 한 곳으로 모으면서 더욱 쉽고 빠르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맥라렌 머신이 나왔는데 전 레드불 마크 웨버 머신을 타고 다닙니다.^^ㅎ)
- 해상도 선택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해상도 비교
F1 2012에서는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F1 2010, F1 2011에서 잘 되던 해상도 선택이 F1 2012에서는 선택이 안 되고 있어서 와이드 모니터인데 불편한 화면으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GTS 450)가 구려서 그런지 몰라도 1440 x 900해상도가 선택돼야 하는데 1280 x 1024해상도 까지만 선택이 되고 있네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 해도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리 많은 정보가 없네요.
- 퀵 레이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퀵 레이스 비교
먼저 나라별 서킷 선택화면이 하나씩만 선택해서 볼 수 있었지만 F1 2012에서는 서킷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빠진데 비해 화면에 보이는 서킷들이 늘어나서 서킷 선택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전 시리즈에서는 없던 조작키 메뉴가 나타나서 게임 내에서 키보드 조작을 좀 더 쉽게 하게 된 거 같습니다.
로딩화면에서 보여주는 간단한 정보는 시리즈마다 다른 UI를 보여주고 있는데 F1 2010은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긴 하지만 로딩이 너무 길었고 F1 2011은 로딩이 너무 빨라서 정보를 볼 수 없었고 F1 2012는 로딩이 빠르긴 하나 정보를 키보드 방향키로 이동하면서 선택형으로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덕에서 머신에 들어가 있는 드라이버 시선에서는 F1 2010과 F1 2011은 큰 변화가 없는 듯하지만 F1 2012에서는 머신위에 보이는 화면 UI가 바뀐 점을 볼 수 있고 전 시리즈에서는 화면 전체가 확대되어 레이스 정보를 볼 수 있었지만 F1 2012에서는 모니터에 있는 정보가 전체화면으로 전환되면서 레이스 정보를 좀 더 크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0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1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2 레이스 샷
전체적으로 머신의 퀄리티는 가면 갈수록 빛이 나면서 실제 머신과 같이 바뀌었고 F1 2010에서는 게임화면 자체가 약간 부였게 먼지가 낀듯한 컨셉이었지만 F1 2011에서 깔끔한 화면으로 개선되면서 머신이나 지형지물 등의 그래픽효과가 더 돋보이게 되었습니다.
F1 2012에서는 최대한 실제 레이스화면과 똑같이 표현하려 했는지 모르겠지만 깔끔함은 F1 2011보다 덜 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움이 더 살아난 듯합니다.
레코드 라인은 F1 2010에서 <<< 와 같이 표시되었지만 F1 2011부터는 □□□ 로 바뀌고 높이도 서킷 유형에 따라 변화되면서 약간의 개선된 점을 보여주었고 레이스 화면에 뜨는 UI도 조금씩 변화되었습니다.
F1 2010는 DRS 기능이 없어서 리어윙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F1 2011부터는 DRS 기능이 추가되면서 리어윙이 움직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싶었지만 F1 2011이 F1 2010보다 뒷 화면을 볼 때 리어윙이 보이는 부분이 더 작아져서 그 재미가 약간 아쉬웠는데 F1 2012에서는 확실히 머신의 뒷 부분에 있는 리어윙과 타이어를 같이 보여주면서 실제 머신에 달린 카메라를 보는 듯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이스 종료 후 나오는 기록은 F1 2012에서 한 화면에 간소화되면서 레이스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레이스 드라이버 순위화면도 실제방송에서 나오는 UI와 비슷하게 텍스트도 조금 작아지고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드라이버가 많아졌습니다. 팀 동료와 게임 유저를 표시해 주는 아이콘도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F1 2011부터 추가된 드라이버 세레모니 장면도 F1 2012에 추가되긴 했지만 많이 개선되지 않을 거 같고 머신보다는 인물에 대해서는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고 세레모니 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장면과 샴페인을 뿌리는 장면도 추가됐으면 했는데 F1 2011과 다를 게 없는 거 같아서 아쉽네요.
게임 조작은 F1 2010이 제일 쉬웠다고 치면 F1 2011부터는 스티어링을 사용하는 게임유저를 위해 다소 어려워졌지만 F1 2012는 F1 2010와 F1 2011 중간쯤 되는 스티어링 조작이 되는 거 같고 스핀이 발생했을 때는 타이어가 트랙에 끌리는 효과음이 나면서 센서 기능이 추가됐는지 모르겠지만 오버 스티어를 잡는데 좀 더 수월해진 느낌입니다. 그 밖에 최고속도로 주행하다가 브레이크를 밟는 효과에서 F1 2011에서는 머신이 과도하게 반응하는 반면 F1 2012에서도 F1 2010와 F1 2011 중간쯤 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거 같아서 안정적인 조작이 가능해진 거 같습니다.
비록 재미로 즐기는 처지라 키보드로 조작하고 있지만 언제라도 기회가 된다면 스티어링으로 머신을 조작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F1 2012게임의 새로운 기능과 설명은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F1 게임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많은 정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