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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ula 1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아이콘


9월 21일 코드마스터 F1 시리즈의 4번째 게임인 F1 2012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F1 2009시리즈는 구하지 못해서 비교를 못 해봤고 나머지 3가지 시리즈에서 어떤 점이 달라졌고 개선됐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 인트로 화면 비교 (모든 스샷은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순으로 나열됩니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intro


전 시리즈에서는 윈도우 라이브로 로그인하거나 로컬등록으로 게임을 할 수 있었지만 F1 2102에서는 몇 가지의 인트로 화면이 넘어가고 바로 닉네임, 팀, 국가 등 몇 가지 정보만 선택하는 방법으로 바뀌면서 좀 더 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메뉴화면으로 이동하는 화면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0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1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메뉴화면 F1 2012


F1 2010에서는 게임의 로딩속도에서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었는데 F1 2011부터 로딩속도가 많이 개선되었고 F1 2012는 전 시리즈와는 달리 패덕으로 들어가는 화면이 아닌 독창적인 공간을 확보하면서 더욱 더 빠르게 메뉴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F1 2010과 비교를 하자면 화면 전체적으로 깔린 메뉴 때문에 복잡해 보이는 것들을 F1 2011과 F1 2012에서 메뉴를 한 곳으로 모으면서 더욱 쉽고 빠르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맥라렌 머신이 나왔는데 전 레드불 마크 웨버 머신을 타고 다닙니다.^^ㅎ)


 - 해상도 선택 비교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해상도 비교


F1 2012에서는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F1 2010, F1 2011에서 잘 되던 해상도 선택이 F1 2012에서는 선택이 안 되고 있어서 와이드 모니터인데 불편한 화면으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GTS 450)가 구려서 그런지 몰라도 1440 x 900해상도가 선택돼야 하는데 1280 x 1024해상도 까지만 선택이 되고 있네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 해도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리 많은 정보가 없네요.


 - 퀵 레이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퀵 레이스 비교


먼저 나라별 서킷 선택화면이 하나씩만 선택해서 볼 수 있었지만 F1 2012에서는 서킷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빠진데 비해 화면에 보이는 서킷들이 늘어나서 서킷 선택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전 시리즈에서는 없던 조작키 메뉴가 나타나서 게임 내에서 키보드 조작을 좀 더 쉽게 하게 된 거 같습니다.


로딩화면에서 보여주는 간단한 정보는 시리즈마다 다른 UI를 보여주고 있는데 F1 2010은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긴 하지만 로딩이 너무 길었고 F1 2011은 로딩이 너무 빨라서 정보를 볼 수 없었고 F1 2012는 로딩이 빠르긴 하나 정보를 키보드 방향키로 이동하면서 선택형으로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덕에서 머신에 들어가 있는 드라이버 시선에서는 F1 2010과 F1 2011은 큰 변화가 없는 듯하지만 F1 2012에서는 머신위에 보이는 화면 UI가 바뀐 점을 볼 수 있고 전 시리즈에서는 화면 전체가 확대되어 레이스 정보를 볼 수 있었지만 F1 2012에서는 모니터에 있는 정보가 전체화면으로 전환되면서 레이스 정보를 좀 더 크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0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1 레이스 스샷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 - F1 2012 레이스 샷


전체적으로 머신의 퀄리티는 가면 갈수록 빛이 나면서 실제 머신과 같이 바뀌었고 F1 2010에서는 게임화면 자체가 약간 부였게 먼지가 낀듯한 컨셉이었지만 F1 2011에서 깔끔한 화면으로 개선되면서 머신이나 지형지물 등의 그래픽효과가 더 돋보이게 되었습니다.

F1 2012에서는 최대한 실제 레이스화면과 똑같이 표현하려 했는지 모르겠지만 깔끔함은 F1 2011보다 덜 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움이 더 살아난 듯합니다.


레코드 라인은 F1 2010에서 <<< 와 같이 표시되었지만 F1 2011부터는 □□□ 로 바뀌고 높이도 서킷 유형에 따라 변화되면서 약간의 개선된 점을 보여주었고 레이스 화면에 뜨는 UI도 조금씩 변화되었습니다.


F1 2010는 DRS 기능이 없어서 리어윙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F1 2011부터는 DRS 기능이 추가되면서 리어윙이 움직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싶었지만 F1 2011이 F1 2010보다 뒷 화면을 볼 때 리어윙이 보이는 부분이 더 작아져서 그 재미가 약간 아쉬웠는데 F1 2012에서는 확실히 머신의 뒷 부분에 있는 리어윙과 타이어를 같이 보여주면서 실제 머신에 달린 카메라를 보는 듯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이스 종료 후 나오는 기록은 F1 2012에서 한 화면에 간소화되면서 레이스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레이스 드라이버 순위화면도 실제방송에서 나오는 UI와 비슷하게 텍스트도 조금 작아지고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드라이버가 많아졌습니다. 팀 동료와 게임 유저를 표시해 주는 아이콘도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F1 2011부터 추가된 드라이버 세레모니 장면도 F1 2012에 추가되긴 했지만 많이 개선되지 않을 거 같고 머신보다는 인물에 대해서는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고 세레모니 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장면과 샴페인을 뿌리는 장면도 추가됐으면 했는데 F1 2011과 다를 게 없는 거 같아서 아쉽네요.


게임 조작은 F1 2010이 제일 쉬웠다고 치면 F1 2011부터는 스티어링을 사용하는 게임유저를 위해 다소 어려워졌지만 F1 2012는 F1 2010와 F1 2011 중간쯤 되는 스티어링 조작이 되는 거 같고 스핀이 발생했을 때는 타이어가 트랙에 끌리는 효과음이 나면서 센서 기능이 추가됐는지 모르겠지만 오버 스티어를 잡는데 좀 더 수월해진 느낌입니다. 그 밖에 최고속도로 주행하다가 브레이크를 밟는 효과에서 F1 2011에서는 머신이 과도하게 반응하는 반면 F1 2012에서도 F1 2010와 F1 2011 중간쯤 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거 같아서 안정적인 조작이 가능해진 거 같습니다.


비록 재미로 즐기는 처지라 키보드로 조작하고 있지만 언제라도 기회가 된다면 스티어링으로 머신을 조작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F1 2012게임의 새로운 기능과 설명은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F1 게임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많은 정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F1 2010 vs F1 2011 Vs F1 2012 게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