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 2012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레드불팀 마크웨버>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F1 그랑프리를 보다 보면 기어박스를 교체하기도 하고 기어박스가 고장나서 어쩔 수 없이 리타이어 하고 마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는데 F1 머신 한 대 값어치가 100억이나 하는데 무슨 고장이 그렇게 잘 날 수 있느냐 할 수 있겠지만 머신의 부품 중에 기어박스만큼이나 중요한 부품은 없을 것입니다.
보통 서킷을 한 바퀴 도는데 기어변속 횟수를 예를 들어 계산해 보겠습니다.(2012 바레인 그랑프리 기준)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스타트라인을 지날 때 7단 고속으로 주행하는 걸로 가정하겠습니다.
7단 - 1번 코너 : 2단 - 7단 - 4번 코너 : 2단 - 6단 - 8번 코너 : 2단 - 6단 - 10번 코너 : 2단 - 7단 - 11번 코너 : 3단 - 6단 - 13번 코너 : 3단 - 7단 - 14번 코너 - 3단 - 7단
약 5km의 서킷 한 바퀴를 도는데 기어변속 횟수는 약 58회입니다. 결승 주행 시 서킷을 57바퀴 돌고 피트인을 3번 한다 치면 약 1시간 30~50분 정도 되는 F1 그랑프리 결승에서 기어변속 횟수는 약 3,300회 정도가 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400km를 주행한다 해도 그 정도 기어변속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수치로 보면 F1 그랑프리 결승에서 우승하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이고 그 탓에 기어박스는 그랑프리마다 엄청난 압박을 받아 고장이 나거나 교체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어박스도 5경기 이상 사용하고 새것으로 교체 해야 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팀에서는 부품관리를 잘해서 결승에서 어이없는 기어박스 고장으로 리타이어 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결승 전 본의 아니게 기어박스에 문제가 생겨 교체하게 된다면 예선 차지한 그리드에서 5~10 그리드 뒤에서 출발하게 되는 페널티를 받게 되며 결승 진행 중에는 기어박스 교체가 불가능 해서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리타이어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 - Formula 1 기어박스(로터스팀)>
보통 F1 머신의 기어변속 시간은 클러치 동작이 필요없는 고속에서는 0.02초 클러치 동작이 필요한 저속에서는 0.05초 정도가 됩니다. 구조가 간단하고 횡방향 힘을 받지 않는 평기어를 쓰기 때문에 내구성도 좋고 무게를 줄이기 쉽습니다. 소재도 일반 차에 쓰이는 것과 달리 기어는 니켈, 크롬, 몰리브덴 합금강을 쓰고 케이스는 티타늄, 카본복합소재 또는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만든 타티늄으로 만듭니다. (다이캐스팅 공법이란.?)
Formula 1에서는 머신을 서킷에 맞게 일부분을 튜닝하게 되는데 이때 각 기어마다 몇 km에서 변속을 할 것인지를 바꾸게 되는데 이런 건 팀마다 다를 수가 있고 1000/1초를 다루는 Formula 1에서는 이런 셋팅으로 경기력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관리만 잘한다고 해서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는 머신을 만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