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ula 1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 드라이버 순위


순위

드라이버

국적

우승

폴포지션

리타이어

페널티

포인트

추가 포인트

변동

격차

1

Lewis Hamilton

British

1

2

-

2

88

+25

▲3

 

2

Fernando Alonso

Spanish

1

-

-

-

86

+10

▼1

2

3

Sebastian Vettel

German

1

2

-

-

85

+12

▼1

3

4

Mark Webber

Australian

1

1

-

-

79

+6

▼1

9

5

Nico Rosberg

German

1

1

-

-

67

+8

-

21

6

Kimi Räikkönen

Finnish

-

-

-

1

55

+4

-

33

7

Romain Grosjean

French

-

-

3

-

53

+18

▲1

35

8

Jenson Button

British

1

-

-

-

45

 

▼1

43

9

Sergio Perez

Mexican

-

-

1

1

37

+15

▲1

51

10

Pastor Maldonado

Venezuelan

1

1

2

2

29

 

▼1

59

11

Kamui Kobayashi

Japanese

-

-

2

-

21

+2

▲1

67

12

Paul di Resta

British

-

-

-

-

21

 

▼1

67

13

Bruno Senna

Brazilian

-

-

1

-

15

 

-

73

14

Felipe Massa

Brazilian

-

-

1

-

11

+1

-

77

15

Nico Hulkenberg

German

-

-

1

-

7

 

-

81

16

Jean-Eric Vergne

French

-

-

-

2

4

 

-

84

17

Daniel Ricciardo

Australian

-

-

1

-

2

 

-

86

18

Michael Schumacher

German

-

-

5

2

2

 

-

86

19

Heikki Kovalainen

Finnish

-

-

1

1

0

 

 

 

20

Timo Glock

German

-

-

1

-

0

 

 

 

21

Charles Pic

French

-

-

3

-

0

 

 

 

22

Narain Karthikeyan

Indian

-

-

3

1

0

 

 

 

23

Vitaly Petrov

Russian

-

-

2

-

0

 

 

 

24

Pedro de la Rosa

Spanish

-

-

3

-

0

 

 

 


해밀턴은 첫 번째 타이어교체 전까지 베텔에게 압박감을 주면서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베텔을 간단히 밀어내고 최고 랩타임을 로즈버그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면서 두 번째 타이어교체를 하면서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계속 달리던 베텔과 알론소를 간단하게 추월하고 우승을 차지하게 되어 25포인트를 획득하여 중국 그랑프리 이후 다시 종합 순위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알론소는 3 포지션에서 출발하여 앞서 있던 베텔 해밀턴 뒤를 바짝 쫓아가면서 앞선 두 드라이버보다 조금 늦게 타이어교체를 하면서 해밀턴에게 밀려 2위에 있던 베텔을 다시 3위로 밀어내면서 2위로 달리면서 해밀턴의 2번째 타이어교체를 하면서 다시 1위를 차지하며 우승과 가까워지나 싶었지만 완주를 얼마 남겨지고는 해밀턴과 그로장 페레즈 베텔순으로 추월을 허용하면서 우승을 노려볼 만한 경기였음에도 불구하고 5위로 들어오면서 10포인트를 획득하여 우승한 해밀턴에게 2포인트가 적어 종합 순위 2위가 되었습니다.


폴투원이 많이 나오는 서킷에서 당연히 베텔이 우세한 경기가 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초반에 해밀턴에게 압박을 받으면서 베텔 해밀턴 순으로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서로 순위가 바뀌었고 다음 알론소가 피트인 후 2위 자리까지 내주면서 3위로 달리다가 페이스가 약간 흐트러지는 모습도 보였고 후반에 두 번째 타이어 교체한 해밀턴에게 자리를 내주면서 우승트로피와는 멀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완주를 얼마 안 남기고 두 번째 타이어교체를 해버리는 바람에 2위에서 5위로 추락해 버렸고 극적으로 마지막 바퀴를 남겨두고 뒤쳐저 있던 알론소를 추월하면서 4위로 들어오면서 12포인트를 획득하였고 해밀턴의 우승으로 1위를 차지하여 종합 순위 3위로 2위인 알론소와는 단 1포인트 차이로 좁혀지게 되었습니다.


웨버는 로즈버그와 경쟁을 하면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다가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코바야시에게 막혀 약간 불편한 레이스를 이어가나 싶었지만 코바야시의 타이어교체 후에는 4위까지 올라가면서 로즈버그와 멀어졌지만 두 번째 타이어교체 후 로즈버그를 잡지 못하고 7위로 들어왔고 되었고 6포인트를 획득하여 종합 순위 4위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로즈버그는 5 포지션에서 출발하여 초반에 마싸와 그로장에게 쉽게 추월을 당하면서 예전에 부진했던 모습을 보여주나 싶었지만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최고랩타임을 몇 번이나 경신하면서 6위로 들어왔고 8포인트를 획득하여 종합 순위 5위에 변동 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라이코넨은 예선에서 Q3에 오르지 못해 부진할 거 같던 결승에서는 초반에 무서운 추월을 하며 4위 자리를 지키다가 첫 번째 타이어교체를 하고는 9위까지 떨어졌다가 버튼의 피트 인으로 8위로 들어올 수 있었고 4포인트를 획득하여 종합 순위 6위에 변동 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로장은 상위권 드라이버 중 마지막으로 첫 번째 타이어교체를 하게 되면서 그 타이어로 마지막 결승까지 질주하게 된 것이 2위까지 상승했고 바로 2위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버튼은 올 시즌 중반부로 갈수록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을 거 같습니다. 10 포지션에서 출발하여 첫 번째 타이어교체 후 하위권으로 완전히 떨어지면서 결국에는 피트 인을 3번이나 하고 16위로 들어왔습니다.


페레즈는 레이스 중반부에 첫 번째 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그로장과 비슷하게 레이스를 유지한 덕분에 3위로 들어오게 되었고 종합 순위 9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마싸는 예선에서 좋은 포지션을 차지해서 결승에서 뭔가 보여줄 것만 같았는데 초중반에 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급격히 순위가 하락하였고 너무 빨리 타이어 교체를 한 탓에 두 번째 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10위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슈마허의 불은 계속되나 봅니다.ㅠㅠ 엉뚱하게도 DDRS가 닫히지 않는 고장으로 결국 경기를 포기해야 하고 말았는데요.ㅠㅠ 정말 불운도 이런 데서 불운이 따르나 싶네요.;;;


그랑프리마다 다른 우승자가 나오는 이변을 해밀턴이 우승하면서 또 다시 각 그랑프리마다 우승자가 다르게 되었습니다. 다음 그랑프리에서는 또 누가 될지 궁금해 지네요.. 라이코넨? 그로장? 페레즈?ㅎ



 - 팀 순위

 

순위

포인트

추가 포인트

변동

격차

1

Red Bull Racing-Renault

164

+18

-

 

2

McLaren-Mercedes

133

+25

-

31

3

Lotus-Renault

108

+22

▲1

56

4

Ferrari

97

+11

▼1

67

5

Mercedes

69

+8

-

95

6

Sauber-Ferrari

58

+17

▲1

106

7

Williams-Renault

44

-

▼1

120

8

Force India-Mercedes

28

-

-

136

9

STR-Ferrari

6

-

-

158

10

Caterham-Renault

0

 

 

 

11

Marussia-Cosworth

0

 

 

 

12

HRT-Cosworth

0

 

 

 


레드불 듀오가 모두 포인트 획득을 하면서 팀 포인트 1위를 계속 유지하게 되었고 맥라렌은 해밀턴의 우승 포인트만 획득하여 레드불과는 아직 31포인트 차가 나고 있습니다. 페라리의 알론소가 마지막에 대박 추월을 당하면서 높은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고 마싸가 1포인트만 획득하는 바람에 로터스 듀오 그로장과 라이코넨의 활약에 밀려났습니다. 그리고 자우버의 페레즈가 예상외의 3위를 하면서 윌리엄스를 14포인트 차로 밀어냈습니다.



 - 평균순위(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베텔이 우승할 것 같았던 예감은 빗나가고 어렵사리 4위에 만족하며 평균순위가 떨어지고 말았네요. 웨버도 마찬가지구요.;;;


버튼은 뭐 볼 것도 없이 엄청나게 부진한 순위네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좋은 레이스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해밀턴은 연습경기에서 보여줬던 저력을 결승에서 다시 보여주면서 타이어를 한 번만 교체한 드라이버들을 다 따돌리고 당당히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알론소와 최고 평균순위를 유지하고 있네요.


슈마허는 또 리타이어가 되었죠... 정말 암울합니다... 잘 달리고 있었는데 리어윙 DDRS가 내려가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경기를 포기해야 했고 7번의 그랑프리 중 5번이나 리타이어 되는 수모를 겪고 말았습니다. 연속 3회 리타이어네요.;;;

 

F1 2012 Formula 1 2012 캐나다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