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ense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


약 2주 전 구글 웹 마스터 도구에서 메일이 왔는데 뜬금없이 크롤링 요청이 273건 실패했다는 내용으로 와서 갑자기 이런 게 왜 오나 싶어서 불안한 마음에 자주 들어가지도 않는 구글 웹 마스터 도구 홈페이지를 가봤더니 별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 다시 117건의 크롤링 요청에 실패했다는 메일이 왔고 그 다음 날 이런 메일이 또 왔더군요.


웹마스터 도구 사용자님께,

Google은 안정적이며 제대로 작동하는 웹사이트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 상태를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에서 이제 사이트에 위험하거나 중요한 문제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이메일 알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사이트의 안정성 또는 검색 성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고 귀하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명확한 문제에 대해서만 이메일을 보냅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중에 악성코드가 있거나 오류가 현저하게 증가했음을 감지하는 경우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문제가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이메일이 전송되어 받은편지함이 가득 차는 일이 없도록 Google에서는 특정 기간 동안 전송하는 이메일의 개수를 제한합니다.

웹마스터 도구 팀


전에도 블로그 초기운영을 하면서 크롤링 오류가 자주 났었지만 이런 메일은 오지 않았는데 요즘 들어 크롤링 오류에 대한 메일을 보내주는 등 사용자들이 자신의 사이트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긴 요즘 블로그 웹 표준 최적화와 소소한 스킨 변경 때문에 미리 보기 기능을 많이 사용해서 크롤링 오류가 많이 났을 걸로 예상하고 있지만 티스토리는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 그게 바로 robots.txt 파일입니다.


티스토리는 무제한 용량과 무제한 트래픽을 지원하는(?) 공짜 호스팅 같은 느낌이지만 robots.txt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알려진 부분이지만 robots.txt 파일을  티스토리 측에서 마음대로 수정하는 불편한 진실이 숨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


위 이미지와 같이 티스토리에서 크롤링 차단을 4개나 하고 있는데 Owner나 Admin 같은 경우는 그럴 수 있겠지만 검색과 태그는 왜 차단을 해놨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차단된 URL만 4000여 개.;;;


예전에도 크롤링 오류에 대한 글을 썼지만 그다지 신경 쓸 부분이 아니라는 걸 알게 돼서 방치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온 메일을 확인해 보니 이런 내용도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 Google 크롤러가 사이트에서 더 많은 페이지에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하고 사용자에게 타겟팅 정확도가 높은 광고를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게시자의 수익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경한다고 해서 Google 검색 순위까지 변동되는 것은 아닙니다. robots.txt 파일에 이 두 줄을 추가하는 것은 이미 애드센스 코드가 추가된 광고 페이지에 더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일 뿐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없는 페이지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Google 애드센스 팀


구글에서 원하는 robots.txt 파일에 들어갈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Disallow: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티스토리의 이런 robots.txt 파일 수정 방법에 대해 많은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고 구글이 원하는 robots.txt로 바꿔서 얼마나 개선된 결과를 보여줄지는 모르겠지만 티스토리가 좀 더 개방된 서비스로 이런 문제점들이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결국에는 크롤링 오류 때문에 메일이 오긴 했지만 앞으로도 이런 메일은 계속 올 거 같은데 블로그 자체적으로는 악의적으로 차단하고 있는 부분이 없어서 큰 문제는 없겠지만 그래도 크롤링 오류가 많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는 신경 쓰면서 관리할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관련성 개선 메일이 자꾸 오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