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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ula 1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종합 순위 변동표

사진출처 : http://www.formula1.com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종합 순위 변동표


 - 드라이버 순위


순위

드라이버

국적

우승

포디엄

폴포지션

리타이어

포인트

추가 포인트

변동

격차

1

Sebastian Vettel

German

5

9

5

1

255

+15

-

 

2

Fernando Alonso

Spanish

3

11

2

2

245

+18

-

10

3

Kimi Räikkönen

Finnish

1

6

-

-

198

+25

-

57

4

Mark Webber

Australian

2

4

2

1

167

 

-

88

5

Lewis Hamilton

British

3

6

6

5

165

 

-

90

6

Jenson Button

British

2

5

1

2

153

+12

-

102

7

Felipe Massa

Brazilian

-

1

-

1

95

+6

▲2

160

8

Nico Rosberg

German

1

2

1

3

93

 

▼1

162

9

Romain Grosjean

French

-

3

-

6

90

 

▼1

165

10

Sergio Perez

Mexican

-

3

-

5

66

 

-

189

11

Kamui Kobayashi

Japanese

-

1

-

4

58

+8

-

197

12

Nico Hulkenberg

German

-

-

-

2

49

 

-

206

13

Paul di Resta

British

-

-

-

1

46

 

-

209

14

Pastor Maldonado

Venezuelan

1

1

1

4

43

+10

▲2

212

15

Michael Schumacher

German

-

1

-

7

43

 

▼1

212

16

Bruno Senna

Brazilian

-

-

-

1

30

+4

-

225

17

Jean-Eric Vergne

French

-

-

-

3

12

 

-

243

18

Daniel Ricciardo

Australian

-

-

-

1

10

1

-

245

19

Timo Glock

German

-

-

-

2

0

 

-

255

20

Heikki Kovalainen

Finnish

-

-

-

1

0

 

-

255

21

Vitaly Petrov

Russian

-

-

-

3

0

 

-

255

22

Jerome D'Ambrosio

Belgian

-

-

-

-

0

 

-

255

23

Charles Pic

French

-

-

-

6

0

 

-

255

24

Narain Karthikeyan

Indian

-

-

-

8

0

 

-

255

25

Pedro de la Rosa

Spanish

-

-

-

4

0

 

-

255

 

베텔이 예선(Qualifying)에서 3위로 포디엄 포지션을 획득했지만 자력으로 피트인 하지 못한 것에 대해 페널티를 받아 24그리드로 강등되면서 알론소에게 재역전 될 위험에 처했으나 운이 좋았는지 모르겠지만 세이프티카 상황이 적절하게 발행해준 덕분에 마지막에 버튼을 추월하고 3위 포디엄에 올랐습니다. 그래서 알론소와는 13포인트에서 10포인트 차이로 격차가 줄긴 했지만 더 많이 줄어들거나 재역전될 수 있었던 만큼 베텔은 일단 큰 위기를 피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만약 원래대로 3포지션에서 출발했더라면 우승은 당연히 했을 거고 알론소와 포인트 차이가 더 많이 났을 수도 있었을 거고 세나의 접촉으로 프론트 윙 교체를 하며 상위권 드라이버와 보다 피트인을 한 번 더한 베텔이 한 번만 피트인을 했더라면 우승도 가능했을 겁니다.


알론소는 알론소 답게 스타트 후 바로 6포지션에서 버튼과 웨버를 잡고 4위로 치고 올라가면서 레이스 중반에는 2위까지 순위를 끌어 올렸고 피트인 후 2위까지 치고 올라온 베텔뒤로 들어가며 베텔이 두 번째 피트인을 하게 되면서 2위로 레이스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라이코넨은 복귀 후 첫 우승을 하면서 기쁨을 누렸지만 아쉽게 남은 그랑프리에 상관없이 월드챔피언은 힘들어 졌습니다. 남은 2번의 그랑프리에서 우승해서 50포인트를 획득해도 지금 1위인 베텔과 7포인트가 모자라기 때문에 최대 2위까지는 할 수 있겠지만 월드챔피언은 아쉽게 물 건너 가게 됐네요. 세이프티카가 많이 발생해서 순위가 바뀔 수 있는 상황이 많았지만 라이코넨은 쉽게 자리를 내주지 않았습니다.


웨버는 안타깝게 올 시즌 첫 리타이어를 하며 아쉽게 포인트 획득을 하지 못하면서 작은 월드챔피언의 희망이 날아가고 말았습니다. 2포지션에서 출발해서 1위도 놀려볼 수 있었지만 스타트에 약한 웨버가 이번에는 제대로 걸려들면서 스타트 후 바로 5위로 밀리고 말았는데 순위 회복에는 쉽지 않았고 레이스 중반에 첫 타이어 교체를 하고 나와 말도나도를 무리하게 추월하려다 스핀이 생겼고 다행히 머신에 큰 문제가 없어 다시 레이스를 재개했지만 그 후 또 마싸와의 무리한 자리싸움으로 스핀이 생겼고 떨어질 대로 떨어진 순위에서 또다시 레이스를 재개했지만 그로장과 충돌을 일으키며 오른쪽 리어타이어 부분이 완전히 휘면서 리타이어하고 말았습니다.


폴포지션이었던 해밀턴은 스타트 후 1위 자리를 잘 지키면서 레이스를 했지만 레이스 중반 갑자기 머신의 속도가 줄면서 마치 싱가포르 그랑프리와 유사한 방법으로 리타이어하게 됐는데 후반기 그랑프리에서 해밀턴이 많은 불운이 생기고 있는 거 같네요.


마싸는 7위로 레이스를 마치면서 6포인트를 획득했지만 로즈버그와 그로장의 리타이어로 포인트 차이가 얼마 안 나서 2단계 상승해서 종합 포인트 순위 7위로 올라갔습니다. 시즌 초중반 순위를 생각하자면 엄청난 발전이고 시즌 초중반부터 꾸준히 포인트를 쌓아왔다면 더 좋은 성적이었을 텐데 페라리와 계약연장을 한 만큼 내년에는 좀 더 좋은 기대를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로즈버그는 스타트 후 그로장의 머신이 로즈버그 프론터 윙에 접촉하면서 순위가 급격하게 떨어졌고 이후 얼마 안되 카디키얀을 뒤에서 크게 들이받는 사고가 나면서 로즈버그와 카디키얀은 리타이어 하게 됐습니다. 로즈버그는 시즌 초반과 다르게 후반기 그랑프리에서 벌써 3번이나 리타이어하고 있는데 팀 철퇴를 한다는 말도 많았던 한해였는데 이렇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면 2014년 시트가 불안할지도 모르겠네요. 암튼 큰 사고에서도 두 드라이버가 멀쩡하게 걸어나왔으니 다행이네요.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로즈버그 사고 장면


그로장은 초반에 로즈버그와 작은 접촉으로 타이어 펑크로 피트인 하며 순위가 급격하게 떨어졌고 세이프티카 상황과 더불어 차근차근 순위를 올려 5위까지 갔지만 무리한 추월을 시도하던 페레즈와 충돌하고 뒤에 오던 웨버도 피하지 못하고 결국 큰 충돌을 하며 리타이어하고 말았습니다.


페레즈는 초중반까지 좋은 페이스를 유지하며 상승세를 탔지만 그로장과 레스타를 무리하게 추월하려다 오히려 그로장과 웨버의 큰 충돌을 만들어 리타이어하게 만들었고 페레즈는 그로장과의 접촉 때문에 피트인 후 나온 스탑/고 페널티를 받으면서 다시 한 번 순위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순위가 떨어지진 않았을 건데 페레즈가 맥라렌 이적확정된 순간부터 형편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맥라렌 입장에서는 내년에 페레즈의 모습이 많이 걱정될 거 같습니다.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페레즈, 그로장, 웨버 사고장면


코바야시 15포지션에서 출발했지만 초반에 7명이나 추월하고 8위로 껑충 뛰어올랐고 바로 페레즈에게 추월당하며 9위로 내려가긴 했지만 첫 피트인 후 6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리며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홀켄버그는 스타트 후 무리한 추월을 하려다 본인은 리타이어하고 세나에게 피해를 주면서 일본 그랑프리부터 좋은 페리스를 유지해 왔는데 한  순간에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말도나도는 레이스 초반에 뒤로 빠질 줄 알았는데 초반에 웨버가 뒤로 밀리고 라이코넨이 치고 올라오긴 했지만 의외로 3위 자리를 꾸준히 지켜갔지만 레이스 중반 알론소와 버튼에 추월당하고 피트인 후 알론소, 베텔, 버튼이 치고 올라왔고 말도나도는 5위로 밀리면서 더이상 추월도 하지 못 한 체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 팀 순위


순위

포인트

추가 포인트

변동

격차

1

Red Bull Racing-Renault

422

+15

-

 

2

Ferrari

340

+24

-

82

3

McLaren-Mercedes

318

+12

-

104

4

Lotus-Renault

288

+25

-

134

5

Mercedes

136

 

-

286

6

Sauber-Ferrari

124

+8

-

298

7

Force India-Mercedes

95

+2

-

327

8

Williams-Renault

73

+14

-

349

9

STR-Ferrari

22

 

-

400

10

Marussia-Cosworth

0

 

-

422

11

Caterham-Renault

0

 

-

422

12

HRT-Cosworth

0

 

-

422


레드불은 이미 컨스트럭트 우승을 준비하고 있고 페라리와 맥라렌이 자리싸움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의 부진한 틈에 자우버가 바짝 따라붙었는데 포스인디아, 윌리엄스도 자우버까지는 추월할 수 있겠지만 그리 쉽지는 않을 겁니다.


 - 평균 순위



F1 2012 Formula 1 2012 아부다비 그랑프리 결승(Race) - 종합 순위 변동표


라이코넨이 우승하면서 평균 순위에서 독보적으로 자리잡았고 다음이 베텔, 알론소 순으로 평균 5순위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베텔은 지난 인도 그랑프리에서 4연속 포디엄에 오른데 이어 5연속 포디엄에 올랐고 한국 그랑프리를 마치고 예상했던 것들이 다소 복잡하고 엮이면서 남은 2번의 그랑프리에서 알로소보다는 높은 포인트 또는 모두 우승해야하는 긴박한 상황을 맞게 됐습니다. 일단 라이코넨은 57포인트 차이로 월드챔피언 경쟁자에서 이탈했고 이제 알론소만 신경쓰면서 레이스에 집중하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 그랑프리는 처음 개최되는 미국 오스틴 그랑프리에서 개최하는데 최근 새로운 서킷(Circuit of The Americas)에서는 알론소보다 베텔이 더 적응력이 빨랐던 것으로 봤을 때는 일단 베텔이 알론소보다 높은 포지션을 획득할 가능성은 높아 보입니다. 우승에 관해서는 알 수 없겠지만 지금까지 접했던 서킷과는 다르게 조금 특이한 아메리카 서킷(Circuit of The Americas)이라서(F1 2012 게임에서 경험해 본 느낌) 예선보다는 결승에서 누가 더 빨리 서킷에 적응할 지에서 순위변동이 많이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익숙지 않은 서킷에서 잦은 사고가 나는 건 당연한 일일 거고 세이프티카 발동으로 어떤 변수가 일어날지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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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view 베스트 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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