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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ula 1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사진출처 : http://www.formula1.com, http://blog.naver.com/odamino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국적 : 호주
생년월일 : 1976년 08월 27일
현재 소속팀 : 레드불 레이싱(2007~)
전 소속팀 : 베네통 테스트 드라이버(2001), 미나르디(2002), 재규어(2003~2004), 윌리엄스(2005~2006)
최초 포인트 획득 : 2002 호주 그랑프리 5위(2점)
최초 포디엄 : 2005 모나코 그랑프리 3위
최초 폴포지션 : 2009 독일 그랑프리
최초 우승 : 2009 독일 그랑프리
챔피언십 우승 : 0회


마크 웨버는 F1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F1 서포터들과 기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아마도 그가 사람들이 찾고 있던 애정과 그의 경력 초반 종종 기술적인 문제로 리타이어 해야만 했던 약간의 아주 인간적인 결점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그는 더 좋은 기회를 받을 만하다고 고려되었습니다. F1 입문 7년째인 2007년에 합류해 레드불을 위해 드라이빙한 2009년까지 그는 두 번의 포디엄으로 마무리하였고 경기의 첫 우승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의 기능공 상태는 2009년 그가 챔피언십에서 4위를 함으로써 극복되었습니다. 2010년 그는 서킷에서 가장 빠른 차를 가지고 있었고 그는 시즌 대부분 점수를 선도하며 챔피언십 경쟁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직속적으로 유지를 할 수 없었고 시즌포지션 3위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레드불 팀 동료인 세바스찬 베텔의 머신이 더 저조한 신뢰성 기록을 가졌음에도 2010년 월드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하였습니다. 마크 웨버는 2011년을 위해 레드불과 1년 더 연장을 협상하였습니다만 몇 사람은 2010년 그가 보여주었던 것 이상의 타이틀 획득을 위해 더 나은 기회를 가질 것을 기대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마크 웨버는 모터바이크로 첫 레이싱을 시작했지만 14세가 되던 해 카팅으로 옮겼고 1993년 뉴사우스웨일스 스테이트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호주 포뮬러 포드 챔피언십에서 데뷔시즌을 포함한 2년 동안 각각 14위와 1995년 4위를 기록했다.

포뮬러 포드를 위해 유럽으로 옮긴 웨버는 1996년 시즌에 2위로 마무리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1997년 포뮬러3에서 웨버는 4위를 기록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했던 웨버는 호주 럭비 스타인 데이빗 캄피즈의 도움을 받았고 1998년 GT 챔피언십에서 마치 데이빗에게  보답이라도 하는 듯 최종 2위를 기록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2000년과 2001년 F3000 챔피언십에서 그는 각각 최종 3위와 2위를 하였고 이 만족스러운 결과는 미나르디에서의 F1 2002시즌 드라이브 자리를 확보하기에 충분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그의 첫 F1레이스 인 2002년 호주 GP에서 8대 머신의 충돌사고 때문에 강제로 리타이어 당했고 18위로 출발한 웨버는 그 틈을 타 5위로 마무리했다. 안타깝게도 웨버는 나머지 2002년 시즌 동안 미나르디의 느린 머신 때문에 득점할 수가 없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 Webber Profile)

 
2003년 시즌 재규어로 이적한 웨버는 호주와 말레이시아에서 리타이어먼트, 브라질에서의 사고로 경고를 받았으며 산마리노에서 리타이어를 하는 등 시작이 그리 평탄치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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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GP에서 첫 득점을 하였고 다음 6개의 레이스에서도 득점해야 했지만 시즌 내내 결과는 긍정적이지 않았고 2003년 시즌을 10위로 마무리해야만 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웨버는 2004년에도 재규어와 함께했다. 그러나 2003년 호주에서의 리타이어먼트를 기점으로 그의 능률은 저하하기 시작했다. 말레이시아에서 2번째로 그리드 자리를 얻는 좋은 스타트를 했지만 작은 충돌 때문에 피트로 들어갔고 그는 열망인지 좌절감 때문인지 과속을 하여 결국에는 드라이브스루 페널티를 얻게 되었다. 그 후 23번째 랩에서 스핀 아웃 하였다. 두 레이스 모두 다 리타이어 하게 된 셈이다. 바레인에서 1점을 얻었지만 산마리노와 스페인에서 득점하지 못하였고 모나코에서 다시 한번 리타이어하였다. 유럽 GP에서 7위를 기록한 뒤 캐나다와 미국에서 2번의 리타이어먼트를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무득점으로 마무리했다. 영국 GP에서 1점 추가와 독일에서의 6위는 웨버가 마지막으로 재규어를 위해 얻어준 포인트였고 부실한 결과와 리타이어먼트의 패턴은 남은 시즌 동안 지속하였다. 챔피언십에서는 13위를 기록하였고 2005년 시즌에 윌리엄스로 이적하였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웨버의 부진한 성적에도 많은 이들은 그가 호주의 F1 세계 챔피언 앨런 존스 같은 챔피언을 배출해낸 윌리엄스 팀과 함께라면 우승할 수 있으리라 믿었다. 성공의 기대는 그만큼이나 높았다. 그러나 시즌은 실망스러웠다. 최고의 성적은 모나코에서 그의 팀 메이트인 닉 하이트펠트의 뒤인 3위였고 놀랍게도 웨버의 F1커리어 중 첫 포디엄 피니쉬였다. 그 해 시즌 챔피언십에서 하이트펠트 다음인 최종 10위를 하였다. 한편 하이트 펠트는 부상 때문에 나머지 5개 레이스에 참가하지 못했고 웨버는 자신의 평판이 이번 시즌 결과 때문에 어느 정도 감소하였다고 인정했다. 


2006년 시즌에도 윌리엄스와 함께했지만 만약 웨버가 결과를 미리 알 수 있었더라면 윌리엄스에 남고 싶어하지 않았을 것이다. 시즌 오프너인 바레인에서 견고한 스타트를 했지만 그의 새로운 팀 메이트인 니코 로즈버그가 최고 속도 랩을 기록함으로 웨버의 노력을 무너뜨리고 말았다. 기계결함 때문에 말레이시아와 호주에서 리타이어한 웨버는 산마리노에서 6위를 기록함으로 그나마 작은 한숨을 돌릴 수 있었다.  그러나 또다시 장비의 문제 때문에 유럽 GP에서 리타이어했고 스페인 GP에서 힘들게 9위를 기록하는 등 난관이 많았다.


모나코 GP가 웨버의 시즌을 압축해서 보여주었다; 미하엘 슈마허의 페널티 덕에 그리드의 앞자리로 승격한 웨버는 경기 내내 3위를 지키다가 와이어링 룸이 배기가스에 타버리는 문제 때문에 경주에서 리타이어하게 되었다.
 
영국 GP 에서 웨버는 충돌사고가 있었고 프랑스 GP에서는 펑크 때문에 레이스를 마무리하지 못했다. 독일 GP에서의 기계결함은 또 하나의 리타이어먼트를 초래했고 헝가리 GP 에서 운전실수 때문에 리타이어한 웨버의 운명은 비참했다. 터키 GP에서 4번째로 스타트한 웨버는 안타까운 10위 마무리에 만족해야만 했다. 한편 이태리 GP 레이스의 패턴은 지난 레이스를 역전하는 듯했지만 안타깝게도 19위 예선통과와 최종 10위라는 같은 결과를 기록했다. 중국에서의 8위는 1점이라도 추가할 수 있었지만 일본에서의 충돌사고 그리고 브라질에서 치러진 시즌 마지막 레이스는 최악이었다. 총 7점을 추가하고 최종 14위를 기록한 웨버, 장례 세계 챔피언의 꿈은 사라지고 말았다. 2007년 시즌, 웨버와 윌리엄스의 재계약은 끝내 이루어지지 않았고 대신 테스트 드라이버가 웨버의 레이스 자리로 승격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2007년 시즌 웨버는 레드불에 합류하여 데이비드 쿨사드와 호흡을 맞추기 시작했다. 소문에 의하면 마크 웨버의 메니져인 플라보아 브리아토레와 르노 팀 사장이 레드불과 계약을 했다고 한다. 계약인즉 만약 레드불에서 웨버에게 레이스 자리를 하나 내어준다면 르노에서 엔진을 공급하겠다는 것.

 

 

F1 Formula 1 마크 에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몇 번의 리타어먼트, 중간순위 피니쉬와 아직 녹슬지 않은 그의 드라이브 실력을 그리드에 상기시켜주는 듯 한 긍정적인 결과는 '웨버 틱' 했다. 7개의 레이스에서 그는 기계결함이나 사고 때문에 리타이어했고 세 번의 9위와 몇 개의 7위, 10위 그리고 13위를 기록했다. 유럽 GP에서 놀랍게도 그는 3위를 기록하여 포디엄에 올랐다. 일본 GP에서 웨버에게 붙여준 별명이 '근대 F1 역사상 최고 운이 없는 사람'이다. 시야가 흐려질 정도의 강한 폭우 속에서 루이스 해밀턴을 뒤따라 2위를 지키던 웨버는 해밀턴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는 바람에 웨버 뒤를 따라오던 세바스찬 베텔 (토로 롯소)과 충돌했고 그 둘은 레이스에서 리타이어 할 수밖에 없었다. 2007년 웨버는 자신의 팀 메이트 쿨사드보다 2위 뒤진 12위를 기록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웨버는 2008년 시즌 호주 GP에서도 어김없이 리타이어했다. 그러나 이어지는 5개의 레이스에서 그는 결정적인 상승세를 타 득점하기 시작했고 모나코에서도 4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 한편, 2위로 예선을 통과하여 8위로 마무리한 영국 GP는 실망적이었다. 그리고 그의 레이싱 징크스는 싱가포르 GP에서 또다시 발목을 잡았다. 2위로 달리고 있던 그는 기어박스 문제로 29번째 랩에서 탈락하였고 일본에서의 투지 넘치는 레이싱은 타이어 문제에도 8위로 마무리하였다. 기계 문제는 중국 그랑프리 예선에서도 안 좋은 영향을 끼쳤고 안타까운 14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브라질에서 시즌을 9위, 그리고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 11위를 기록함으로 그나마 괜찮은 성적으로 시즌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2009년 세바스티앙 비텔이 팀에 합류했다. 웨버가 레드불에 오래 있었음에도 대부분 사람에게는 베텔이 넘버 원 드라이버로 인식되어 있었다. 그리고 2009년 시즌 그 사실이 트랙에서 증명되었다.


오프 시즌 때 산악자전거 레이스를 하던 중 심한 다리 부상을 입은 웨버는 2009년 테스팅을 위해 돌아왔고 다리에는 철심이 박혀 있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 kWebber Profile)


호주 예선 후 좋은 출발은 사고 때문에 12위라는 결과를 안겨줬고 말레이시아에서의 8위 역시 좋은 징조가 아닌 듯했다. 한편 중국에서 레드불은 굉장했다. 3위로 스타트한 웨버는 초반 25분 동안 강한 폭우 속에서 세이프티카 뒤를 따르던 중 알론소가 피팅하는 틈을 타 웨버의 첫 피트 스탑까지 두 번째 포지션을 지켰다. 여섯 번째 포지션을 다시 확보한 웨버는 브런의 버튼과  타이트한 경쟁을 치렀다. 웨버는 결국 버튼으로부터 오는 압박감을 이겨내었고 버튼을 앞질렀다. 경기 종료 전 피트 스탑 후 3위에 포지션 된 웨버는 버튼과 바리첼로 중간에 있었다. 루번즈로부터 멀어진 후 브릿의 피트 스탑을 기회로 삼은 웨버는 마지막 15바퀴 랩에서 자신의 팀 메이트보다 9초 더 빨랐고 비텔보다는 12초 느렸지만 2위라는 성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 이 이벤트는 웨버와 레드불 팀 모두에게 첫 우승과 1, 2위의 피니쉬를 안겨준 기억에 남을 만한 이벤트였다.
 
스페인에서 웨버는 3위, 비텔은 4위를, 그리고 모나코에서 5위, 터키에서 두 번의 2위와 영국 GP에서의 훌륭한 활약은 웨버가 챔피언십에서 우승할 가능성을 보이는 듯 했지만 그랑프리에서 우승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그 기대는 너버그링에서 현실화되었다. 폴 포지션을 획득한 웨버는 드라이브스루 페널티가 주어짐에도 불구하고 비텔을 앞질러 우승을 차지했다.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 웨버는 3위를 기록했고 헝가리에서의 3위는 그를 챔피언십의 2위 자리로 승격시켰다. 그렇지만 운은 끝내 웨버를 따라주지 않았다. 2번의 9번째 피니쉬, 두 번의 리타이어먼트와 운 없는 일본에서의 17위는 그를 챔피언십에서 4위로 하강시켰다. 브라질에서 그의 두 번째 우승은 챔피언십 순위에서 4위를 확보시켰고 아부다비에서 레드불의 1-2 피니쉬는 시즌을 마무리하기에 훌륭한 성적이었다.


챔피언십에서 베텔의 2위는 웨버의 흥을 깼어야 했지만, 그의 두 번의 우승과 8번의 포디움은 종종 과거 최고 드라이버 그룹으로 거의 들어갈 뻔했던 사람에게는 믿기지 않는 기록이었습니다.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많은 사람이 2010년 시즌을 가장 흥미로운 기록으로 볼 것입니다; 5명의 드라이버가(웨버, 베텔, 알론소, 버튼, 해밀턴) 경기에 우승하고 각각 타이틀 획득의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레드불은 아주 빠른 머신을 생산하였고, Webber는 운 좋게도 그의 동료의 머신보다 약간 더 믿을 만한 머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웨버는 그의 팀 동료가 아주 우수한 재능을 가지고 명석한 뒤뇌를 가진 베텔이라는 것입니다.


웨버는 스페인, 모나코, 영국 및 헝가리의 4경기를 우승하고, 6번의 포디엄을 추가하여 최고의 시즌을 가졌습니다. 그는 터키 GP 이후 챔피언십을 이끌었었고 보도국의 많은 사람이 1981년 이후 첫 호주 챔피언이 될 것 같은 그의 기회에 대하여 열광적으로 보고하고 있었습니다. 압력과 기대가 어떤 이에게는 파괴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웨버가 어리석은 실수나 기회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예를 들면 한국 GP에서 그는 젖은 상태에서의 작은 잘못이 큰 차량 사고와 점수를 얻지 못했던 결과로 나타나는 것과 같이, 그에게는 그런 영향이 가해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결국 시즌의 마지막 경기인 아부다비에서 그는 타이틀을 요구할 기회를 만들기 위해 경기에서 우승하였습니다만, 아직 그는 좋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레코드 북은 웨버가 챔피언십에서 3위로 마무리하였다고 보여줄 것입니다만, 또한 10시에서 5시까지 예선전을 치른 그보다 젊은 팀 동료가 챔피언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베텔은 웨버가 하였던 것보다 1경기 더 우승하였습니다만, 2009년 그가 경기하였을 때는 팀에서 그가 더 강한 드라이버였다고 그는 설명하였습니다. 레드불은 2011년 베텔을 소중히 여겨야 할 모든 이유가 있을 것이며, 호주인들은 2010년 그의 실수를 유감이라고 생각할 많은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웨버는 또한 시즌의 가장 극적인 차량 사고에 연류되어 있었습니다. 모든 유럽 GP에서 그는 12번을 돌고 9번째 랩에 접근하는 동안 속도와 Heikki Kovalainen의 동향을 잘못 판단하였습니다, 그는 Lotus의 뒷부분을 박았고 그의 머신은 공중으로 날아갔습니다, 결과적으로 타이어 장벽으로 충돌하였습니다. 운 좋게도 어떤 드라이버도 이 사고로 다치지 않았으며 이런 사고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웨버 F1 기록

시즌 레이스 우승

폴포지션

포디엄 점수 시즌포지션
2002 미나르디 17 0 0 0 2 16
2003 재규어 16 0 0 0 17 10
2004 재규어 18 0 0 0 7 13
2005 윌리엄스 19 0 0 1 36 10
2006 윌리엄스 18 0 0 0 7 14
2007 레드불 17 0 0 1 10 12
2008 레드불 18 0 0 0 21 11
2009 레드불 17 2 1 8 69.5 4
2010 레드불 19 4 5 10 242 3
2011 레드불 19 1 3 10 258 3
합계   178 7 9 30 66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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