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ula 1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 F1 RedBull Team Steering Wheel>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포뮬러 머신의 스티어링은 일반 자동차와는 많이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데 고속으로 주행하는 머신에서 복잡한 조작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들이 스티어링 휠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는 아래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F1 중계를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화면 오른쪽 중앙에 라디오라고 표시되면서 팀 기술자와 교신을 하는 걸 볼 수 있는데 스티어링 휠의 라디오 버튼 위에 LED가 있는데 팀에서 교신을 신호를 보내게 되면 LED에 불이 들어오고 드라이버는 라디오 버튼을 눌러 팀과 진행상황을 주고받기도 하고 드라이버는 머신에 대한 문제점 등 간단한 내용을 교신하게 됩니다.


N 버튼은 기어를 중립으로 만들어 줍니다.


KERS 버튼은 브레이크에서 발생한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인데 이것을 활성화해 주면 순간 가속력이 10% 상승합니다.


KREC는 KERS 에너지를 충전해 주는 기능인데 어떤 식으로 에너지를 모을지 조절합니다.


OIL 버튼은 추가로 장착된 오일탱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디퍼런션은 Entry/Perl/Visco 코너 진입, 중간, 이탈, 고속이 있는데 랩타임에 적지 않게 큰 영향을 주는 장치입니다.


PIT(스피드 리미터) 버튼은 피드레인에서 쓰는데 속도를 100km 이상 안 올라가게 해 줍니다.


W 버튼은 리어윙에 있는 DRS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 버튼은 헬멧과 연결된 관을 통해 음료나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티어링 휠에 LED 표시창이 있지만 레드불팀은 차체에 붙어있는데 양쪽 삼각형을 이루고 있는 LED는 현재 깃발상황을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스티어링 휠에는 기어 스위치와 클러치 스위치가 뒤쪽에 있어서 더욱 쉽고 빠르게 머신을 조작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F1의 스티어링 휠의 가격은 약 3500만 원 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개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수억 원이라는 소리도 있습니다.

 

F1 Formula 1 스티어링 휠의 기능들



 - 관련글 더 보기


          F1 Formula 1 마크 웨버 프로필(Mark Webber Profile)

 - 추천글 더 보기


          F1 Formula 1 기어박스 교체와 고장이 잦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