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ula 1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 드라이버 순위


Pos Driver Nationality Team Points      
1 Fernando Alonso Spanish Ferrari 76 +15 ▲1  
2 Sebastian Vettel German Red Bull Racing-Renault 73 +12 ▼1 3
3 Mark Webber Australian Red Bull Racing-Renault 73 +25 ▲2 3
4 Lewis Hamilton British McLaren-Mercedes 63 +10 ▼1 13
5 Nico Rosberg German Mercedes 59 +18 ▲2 17
6 Kimi Räikkönen Finnish Lotus-Renault 51 +2 ▼2 25
7 Jenson Button British McLaren-Mercedes 45   - 31
8 Romain Grosjean French Lotus-Renault 35   - 41
9 Pastor Maldonado Venezuelan Williams-Renault 29   - 47
10 Sergio Perez Mexican Sauber-Ferrari 22   - 54
11 Paul di Resta British Force India-Mercedes 21 +6 ▲1 55
12 Kamui Kobayashi Japanese Sauber-Ferrari 19   ▼1 57
13 Bruno Senna Brazilian Williams-Renault 15 +1 - 61
14 Felipe Massa Brazilian Ferrari 10 +8 ▲3 66
15 Nico Hulkenberg German Force India-Mercedes 7 +4 - 69
16 Jean-Eric Vergne French STR-Ferrari 4   ▼2 72
17 Daniel Ricciardo Australian STR-Ferrari 2   ▼2 74
18 Michael Schumacher German Mercedes 2   - 74
19 Heikki Kovalainen Finnish Caterham-Renault 0      
20 Timo Glock German Marussia-Cosworth 0      
21 Charles Pic French Marussia-Cosworth 0      
22 Narain Karthikeyan Indian HRT-Cosworth 0      
23 Vitaly Petrov Russian Caterham-Renault 0      
24 Pedro de la Rosa Spanish HRT-Cosworth 0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베텔과 동점이었던 알론소가 이번 그랑프리에서는 3위로 골인하면서 4위로 골인한 베텔보다 3포인트를 더 획득하여 단독 1위로 상승하였습니다.


베텔은 예선에서 Q3까지 올랐지만 더는 달리지 않아 자동으로 10 포지션을 배정받았지만 9 포지션이였던 말도나도가 기어박스 교체 페널티로 그리드가 하락하여 9 포지션에서 출발하였고 초반 그로장의 사고로 충돌할 위기가 있었지만 잘 피해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드라이버와는 달리 타이어 교체를 늦게 하면서 1위로 달리고 있다가 피트인 후 4위가 되었는데 잘 유지하며 골인했습니다.


웨버는 2010년 F1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 후 2번째 우승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예선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한 슈마허는 스페인 그랑프리 때 받은 페널티로 5 그리드 하락하여 6 포지션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2 포지션이였던 웨버가 폴포지션을 차지하였는데 이번엔 출발도 좋았고 멋진 경기를 보여주면서 종합 순위는 3위지만 베텔과 동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밀턴은 4 포지션이였지만 슈마허의 그리드 하락으로 3 포지션에서 출발하였고 알론소와 베텔의 질주를 따라잡지 못해 5위로 골인하였지만 1단계 하락한 종합 순위 4위가 되었습니다.


로즈버그는 2 포지션에서 출발하여 웨버와는 0.6초 차이로 2위로 골인하면서 중국 그랑프리 이후 2번째로 포디엄에 오르게 되었고 2단계 상승하여 종합 순위 5위가 되었습니다.


라이코넨은 9위로 골인하였지만 종합 순위 선두권에 있는 드라이버들이 대다수 높은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2단계 하락하여 6위가 되었습니다.


버튼은 예선에서 Q3에 올라가지 못해 13 포지션을 배정받았지만 말도나도의 그리드 하락으로 12 포지션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초반 그로장의 사고 여파로 코바야시와 큰 사고가 날 뻔 했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피트인 후 신사 이미지와는 달리 무리한 추월을 시도 하다가 얼마 남지 않은 레이스를 리타이어 하게 되어 포인트획득을 하지 못했지만 종합 순위는 변동이 없습니다.


그로장은 초반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사고를 내면서 첫 코너를 돌기도 전에 리타이어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출발과 동시에 6 포지션에 있던 슈마허가 5 포지션으로 출발한 그로장을 추월하기 위해 왼쪽 빈 공간을 파고 드려 했지만 그로장의 무리한 마크로 왼쪽 타이어가 슈마허의 오른쪽 프론트윙에 걸리면서 가드를 박고 스핀을 하게 되었습니다. 순간적인 사고였지만 다행히 대형사고로는 이어지지 않았고 슈마허도 다행히 프론트윙만 부서지고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로장은 포인트획득을 하지 못했지만 종합 순위는 변동이 없습니다.


말도나도는 기어박스 교체 페널티로 24 포지션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그로장의 사고 때문에 앞서 가던 로사의 리어윙을 들이받으면서 로사와 같이 리타이어 하게 되었지만 종합 순위는 변동이 없습니다.


레스타는 14 포지션에서 출발하였지만 7위로 골인하면서 6포인트를 획득하였고 1단계 상승하여 종합 순위 11위가 되었습니다.


마싸는 예선에서 Q3까지 가서 7 포지션을 획득하여 올 시즌 최고 포지션을 차지하게 되었고 결승에서도 큰 문제 없이 6위로 골인하면서 8포인트를 획득하여 3단계 상승한 종합 순위 14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먼 거 같습니다.


슈마허네요.. 슈마허가 또 리타이어하게 됐습니다. 초반 그로장과 약간의 충돌로 그리드가 하락하긴 했으나 8위로 꾸준히 달려주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줬지만 피트인 후 레이스가 거의 끝날 무렵에 엔진 주위의 부품이 기능고장으로 어쩔 수 없이 리타이어 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폴포지션을 차지한 슈마허는 불운이 풀리는가 싶었지만 아쉽게도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세나와의 사고로 페널티를 받아 6 포지션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결승에서 큰 사고가 날 뻔 했지만 다행히 넘겼습니다. 그런데 또 다시 리타이어 되는 불운이 벌어졌습니다. 그리하여 슈마허는 스페인 그랑프리에 이어 2회 연속 리타이어하게 되었고 6번의 그랑프리 중 4번이나 리타이어 하게 되어 올해 리타이어를 가장 많이 한 드라이버 타이틀을 그대로 달고 가게 되었습니다.


2012년 F1 그랑프리가 이제 1/3이 지났지만 슈마허는 큰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고 올 시즌을 마지막으로 은퇴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자꾸 들게 되네요.


2012년 F1 그랑프리 1/3이 지났지만 여전히 월드챔피언에 가까워 보이는 드라이버는 보이질 않네요... 6번의 그랑프리 모두 우승자가 달랐기 때문에 더 예측하기 힘든 거 같습니다. 하지만 위 종합 순위에 있는 알론소 부터 버튼까지는 월드챔피언 후보로 봐도 될 듯합니다.^^


 - 팀 순위


Pos Team Points      
1 Red Bull Racing-Renault 146 +38 -  
2 McLaren-Mercedes 108 +10 - 38
3 Ferrari 86 +23 ▲1 60
4 Lotus-Renault 86 +2 ▼1 60
5 Mercedes 61 +18 - 85
6 Williams-Renault 44 +1 - 102
7 Sauber-Ferrari 41 - - 105
8 Force India-Mercedes 28 +10 - 118
9 STR-Ferrari 6 - - 140
10 Caterham-Renault 0      
11 Marussia-Cosworth 0      
12 HRT-Cosworth 0      

팀 순위는 큰 변동이 없고 페라리의 알론소와 마싸가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로터스의 부진으로 포인트는 동점이 되었지만 포인트를 많이 획득한 페라리가 3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 평균순위(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표


좀 더 정확한 평균순위를 표시하기 위해 리타이어는 24위로 처리하여 합산했습니다.


베텔과 웨버는 지금까지 6번의 그랑프리로 보면 초반 후반에 서로 엇갈리는 패턴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평균순위도 똑같이 5위가 되었네요.


버튼은 각 그랑프리마다 편차가 너무 심하네요. 이런 추세라면 후반에는 종합 순위 선두권에서 밀릴 게 뻔하네요. 다음 캐나다 그랑프리는 상위권을 예상해 보게 되네요.^^


해밀턴은 우승은 못 했지만 꾸준히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평균순위 5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알론소는 우승 1회와 꾸준한 포인트획득으로 베텔, 웨버, 해밀턴과 같이 우승 후보로 보이는 드라이버 4명이 평균순위가 똑같습니다.


슈마허는 6경기 중 2경기를 완주해 모두 10위를 차지했지만 리타이어 횟수가 많아서 평균순위는 19위가 되었습니다.


로즈버그는 초반 2경기를 제외하고 중국 그랑프리부터 꾸준히 포인트획득을 해주면서 평균순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월드챔피언도 기대해볼 만하겠군요.^^


라이코넨은 한 번을 제외하곤 모두 포인트획득에 성공해서 로즈버그와 같이 평균순위가 똑같습니다.


그로장은 초반에 2회 연속 리타이어한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이번 모나코사고로 때문에 총 3번이나 리타이어를 하게 되었네요. 6경기 중 절반이나 리타이어 했지만 완주한 3경기는 높은 포인트를 획득하였습니다. 리타이어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드라이버라는 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


말도나도는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리타이어 하고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우승 후 또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리타이어가 돼서 스페인 그랑프리 우승은 왠지 본인 실력과는 무관한 것이 아니었나 싶네요.


픽은 바레인 그랑프리 이후 3회 연속으로 리타이어하는 진기록을 새워 나가는 중입니다...

 

F1 2012 Formula 1 2012 모나코 그랑프리 결승 - 종합 순위 변동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