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윈도우 블루스크린의 여러 가지 증상과 해결 방법




윈도우 블루스크린의 여러 가지 증상과 해결 방법


윈도우 블루스크린의 여러가지 증상과 해결 방법


Error code Stop 0x0000000A or IRQL_NOT_LESS_OR_EQUAL


내 용


1. 프로세서 및 메모리관리나 데이터 입출력 하드웨어제어 등의 IRQL(interrupt request level)인터럽트 요청 레벨이 너무높을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2. 메모리로 접근을위한 커널모드가 퍼미션을 가지지 못할 때 생기는 오류이다.


3. 일반적으로 이 메시지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 때문에 생긴다.


문제해결 방법

-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설치하는데 실패할 때 발생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패한 드라이버를 삭제하거나 드라이버 롤백기능을 사용한다.

- 윈도우 XP를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이오류가 나타나면 호환성부족 드라이버나 바이러스를 체크 해본다.

 


Error code Stop 0x0000001E or KMODE_EXCEPTION_NOT_HANDLED


내 용


1. 커널 오류중 하나이며 0×A오류와 거의 같다. 2. 메모리 부족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문제해결 방법

- 잘못된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메모리와 IRQ충돌시 이런 문제가 나타난다.

- 바이러스 백신이나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백업 프로그램등과 같이 필터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한다.

- 원격 제어프로그램의 win32k.sys 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나 다른회사의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에 발생될 수 있다.

- 안전모드로 접근을 못하는 경우 Recovery Console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시스템 펌웨어의 호환성부족으로 발생할수 있으며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해 본다.

-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발생되는 오류중하나이며 chkdsk.exe autochk.exe의해 발생되는 인터넷케쉬파일이나 temporary files(*.tmp files) 응용프로그램 백업파일을 삭제해 준다.

 


Error code Stop 0x00000024 or NTFS_FILE_SYSTEM


내 용


1. 이 오류메시지는 NTFS파일 시스템 드라이버들을 쓰거나 읽는데 필요한 드라이버파일인 ntfs.sys 가 깨지거나 삭제되었을 경우 발생한다.


문제해결 방법

- SCSI나 ATA 하드웨어드라이버의 부조화로 발생하는 에러이다.
- 스카시인 경우 termination문제 케이블을 체크한다.

- event viewer에서 시스템 로그 안에 SCSI나 FASTFAT 과 관련된 에러사항을 체크한다.

- 시스템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진단프로그램과 진단 소프트웨어로 테스트해본다.

 


Error code Stop 0x0000002E or DATA_BUS_ERROR


내 용


1. 시스템 페러티 에러나 메모리모듈 Level2 cache 나 비디오메모리 손상으로 발생되는 에러이다.  2.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수있다.


문제해결 방법

- 드라이버를 잘못설치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파일이름을 보여주면 제거하거나 롤백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램의 물리적인 손상일 경우가 많으므로 데이터가 주소에 제대로 접근 못하는경우가 많다. 이럴경우는 램을 교체해본다.

- 크랙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Error code Stop 0x0000003F or NO_MORE_SYSTEM_PTES


내 용


1. 이 에러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될수 있다. 주로 PTEs(page table entries)-시스템의 입출력수행의 과도현상 PTEs(메모리공간에대한정보)가 부족하거나 파손되는경우에 발생할수 있는 에러이다.

2. 잘못된 드라이버 설치시 발생할수 있다.


문제해결 방법

- 응용프로그램들이 요구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의 메모리 블록이 부족한경우에 발생하는 에러이다.

- 응용프로그램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본다.

- 윈도우 xp 는 PTEs의 수를 늘리기위해 registry entry,system pages를 제공한다.

 


Error code Stop 0x00000050 or PAGE_FAULT_IN_NONPAGED_AREA


내 용


1. 요청된 데이터가 메모리에 상주되어 있지 않을때 발생하는 에러이다.

2. 호환이 잘 안되는 소프트웨어 설치시(원격 엑세스, 바이러스 백신)들이 에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3. 결함이있는 메모리(메인 메모리,L2케시 메모리,video RAM)


문제해결 방법

- 잘못된 드라이버 설치시 에러를 발생시킬수 있다.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한다.

- 만약 제조회사에서 드라이버를 찾지못한다면 비슷한 종류의 드라이버로 교체한다.

 

 

Error code Stop 0x00000077 or KERNEL_STACK_INPAGE_ERROR


내 용


1. 이 에러는 페이징 (가상 메모리)파일로부터 요구된 커널 데이터의 페이지가 메모리에서 읽거들이거나 발견되지 않았을때 생기는 오류이다.

2. 디스크 데이터 충돌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도 생기는 오류이다.


상태 코드

- 0xC000009A, or STATUS_INSUFFICIENT_RESOURCES 리소스부족을 가르킨다.

- 0xC000009C, or STATUS_DEVICE_DATA_ERROR,하드디스크의 베드블럭,섹터로 요청된 데이터를 찾지 못할때

- 0xC000009D, or STATUS_DEVICE_NOT_CONNECTED, 결함있는 파워케이블, 스카시 터미네이션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 0xC000016A, or STATUS_DISK_OPERATION_FAILED, 결함있는 하드디스크의 베드섹터

- 0xC0000185, or STATUS_IO_DEVICE_ERROR, 결함있는 파워케이블 ,스카시 터미네이션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두가지 디바이스장치가 동일한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해서 생기는 오류

 


Error code Stop 0x00000079 or MISMATCHED_HAL


내 용


1. 하드웨어추상화계층(Hardware Abstraction Layer)-입출력 인터페이스, 인터럽트 제어, 다중 프로세서 통신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종속적인 세부 사항을 처리하는 루틴과 커널타입이 맞지 않아 생기는 오류이다.


2. 주로 ACPI 펌웨어 설정이 변경되었을때 자주일어나는 오류이다.

parameter 1 parameter 2 parameter 3 Description
0×00000001 Release level of Ntoskrnl.exe Release level of Hal.dll PRCB release
level mismatch
0×00000002 Build type of Ntoskrnl.exe Build type of Hal.dll Build type mismatch


3. 이 에러는 주로 Ntoskrnl.exe 나 Hal.dll 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에 일어난다.


문제해결 방법

- 리커버리 콘솔에서 두 파일을 복구시켜준다.

- ACPI 기능을 disable 시켜준후 IRQ를 재설정해준다.

 


Error code Stop 0x0000007B or INACCESSIBLE_BOOT_DEVICE


내 용


1. 부팅하면서 시스템 파티션을 엑세스하지 못할 때 2. 잘못된 디바이스드라이버가 설치되거나 업그레이드 될 때

3.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다.


문제해결 방법

- 입출력시스템이나 컨트롤러나 드라이버 장치가 잘못잡혀있을때나타나는 오류

- 파일시스템이 부트 디바이스의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했을 때

- 새로운 디스크를 추가하거나 파티션설정을 다시할경우나 새로운 디스크 컨트롤러를 업그레이드할 때 boot.ini 부트메니져정보가 변경될 경우 생긴다. 이럴 경우 boot.ini 파일을 편집하거나 부트 메니져 파라미터를 조절한다.

- 주기적으로 드라이버와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Error code Stop 0x0000007F or UNEXPECTED_KERNEL_MODE_TRAP


내 용


1.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상의 커널모드(프로그램실행에 필요한 메모리관리,프로세서관리 데이터 입출력, 하드웨어제어를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에러이다.


2. 과다한 CPU 오버크럭킹으로 인한 열발생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


문제해결 방법

- 모든 클럭과 버스 스피드설정을 처음 설정값으로 변경시켜준다.

- 크랙된 프로 그램을 쓰는 경우 발생할수 있다.

- 호환성이 부족한 응용프로그램을 인스톨할 경우 발생하는에러이다.

- 업데이트를 통하여 해결하거나 패치를 통하여 해결한다.

 


Error code Stop 0x0000009F or DRIVER_POWER_STATE_FAILURE


내 용 : 이 에러는 갑작스런 전력변동에 의해 발생하는 에러이다.


문제해결 방법 : shutting down stanby mode hibernate 모드설정을 체크한다.

 


Error code Stop 0x000000D1 or DRIVER_IRQL_NOT_LESS_OR_EQUAL


내 용  : 無


문제해결 방법 :  커널 인터럽트 요청레벨(IRQL)이 너무 높을때-메모리관리나 데이터입출력 및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신호값이 너무 높거나 운영체제가 메모리를 인식할수있는공간을 접근할수 없을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Error code Stop 0x000000D8 or DRIVER_USED_EXCESSIVE_PTES


내 용 : 無


문제해결 방법

- 주로 PTEs(page table entries)-시스템의 입출력수행의 과도현상 PTEs(메모리공간에대한정보)가 부족하거나 파손되는경우에 발생할수 있는 에러이다.

- 응용프로그램들이 요구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의 메모리 블록이 부족한경우에 발생하는 에러이다.

- 응용프로그램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본다.

- 윈도우 xp 는 PTEs의 수를 늘리기위해 registry entry,system pages를 제공한다.

PTEs를 늘리기 위한 방법

실행-열기-regedit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에서
pagefoolsize의 값:0
systempages의 값 128M 메모리값 :40000
256M 메모리값 :110000 으로 변경

 

 

Error code Stop 0x000000EA or THREAD_STUCK_IN_DEVICE_DRIVER


내 용 : 일반적으로 주로 비디오 어댑터가 문제를 발생할 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문제해결 방법

- 특히 드라이버를 (비디오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한후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드라이버가 잘못잡히거나 못잡을때 나타나는 에러이다.

-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한다.

 


Error code Stop 0x000000F2 or HARDWARE_INTERRUPT_STORM  


내 용 : 인터럽트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메시지이다.


문제해결 방법 : 같은 IRQ를 쓰는 장치를 지우고 장치를 다시 잡는다.

 

윈도우 블루스크린의 여러 가지 증상과 해결 방법



 - 관련글 더 보기


          자기 성격 테스트 (모바)


          영문이름 표기법 (모바일)


          다시보는 무한도전 지식 테스트 (모바일)

 - 추천글 더 보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국민의 4대 의무와 5대 권리 (모바일)